[MTG] 커맨더/EDH 필수 카드 - 청색 by 사카키코지로

오늘은 청색 카드 중에서 커맨더/EDH에 필수라 할 수 있는 카드들을 짚어보겠습니다. 다른 환경에서는 진남불용청이라면서 까이고 있는 청색입니다만, EDH에서는 어떨까요?

1) 내림 카운터스펠



MTG에서 청색 카드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한다면 십중팔구 상대방의 주문이 그 효과를 보기전에 무효화를 할 수 있다는 점일겁니다. 사람들이 청색을 좋아/싫어하는 이유이기도 한데요. 개인적으로 청색의 다른 무효화 주문들을 넣는 건 취향차라 생각합니다만, 위의 두 카드는 청색을 쓴다면 반드시라고 할 정도로 넣어야 된다 생각합니다. 무효화 주문으로써의 효과도 효과지만 상대방의 제네럴을 서고 아래로 내려버리기 때문이지요. 굳이 제네럴이 아니라 해도 상대방의 중요한 주문을 서고 아래로 내릴 수 있다는 점 역시 도움이 됩니다.

2) 드로 수단



무효화 주문말고 청색의 또다른 특징이라면 바로 핸드 어드밴티지, 카드를 다수 확보하여 우위를 점유할 수 있는 점이죠. 그런 점에 있어서 청색에는 여러 종류의 카드가 있습니다만, 그중에서도 커맨더 게임에서 그 효과가 압도적인게 바로 Consecrated Sphinx와 Recurring Insight입니다. 전자의 경우 멀티플레이어게임인 커맨더의 특성상 아무 탈 없이 한턴간 스핑크스가 살아남았다면 핸드가 미친듯이 부풀어 올랐을테고, 후자의 경우 두턴에 걸쳐, 핸드가 많은 상대방을 골라 드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요. 물론, 이런 카드를 사용할 때는 핸드 수 제한을 없애주는 카드와 조합하는게 좋습니다만, 그런 카드를 특별히 안쓴다해도 좋습니다.

3) 큰놈, 아니 클론





다른 포맷에서는 허깨비상(Phantasmal Image)이나 Phyrexian Metamorph정도의 유용성이 없으면 잘 안쓰이는 '클론계 생물'들입니다만, 커맨더 게임에서는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특성 덕분에 복사할 수 있는 생물의 선택폭이 넓어진다는 장점이 있어서 매우 유용합니다. 물론 전설 규칙을 활용하여 상대방의 제네럴을 일시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는 점도 이런 클론계 생물들의 이점이지요. 그러나, 역시나 이런 생물들은 사용할 수 있는 타이밍이 제한되어 있는지라 너무 많이 넣지는 말고 1~2장 선에서 멈추는 걸 추천합니다.

4) Rites of Replication



이 카드가 들어가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3)과 비슷합니다만, 이로 인해 얻게 되는 결과가 전혀 다르기 때문에 따로 구분해둡니다. 뭐가 다르냐고요? 3)의 경우 그저 전장에 있는 좋은 생물 하나 복사하는 정도로 끝나게 됩니다만, 이 카드는 그냥 게임을 끝낼 수도 있는 파워카드거든요.





대충 위와 같은 생물들에게 Rites of Replication을 9마나로 플레이 할 경우 게임은 끝났다고 할 정도로 압도적인 우위를 점유하게 됩니다. 특히 마지막의 Reaper King의 경우, 대상의 생물과 나온 복사본들이 전부 죽어버린다는 손해를 보게 됩니다만, 엄청난 수의 Vindicate(명예회복) 능력이 발동되기 때문에 사실상 판을 쓸어버릴 수 있게 되지요.

5) 이거?



사상 최강 최흉 최악의 청색 카드로 유명한 '정신조각가 제이스(Jace, the Mindsculptor)'입니다만, 커맨더에서 과연 필수카드.....인지는 개인적으로 좀 미묘하다 봅니다. 물론 좋은 카드임에는 틀림없고, 상황에 맞춰서 쓸 수 있는 기능이 많다는 건 좋습니다만 과연 자기 머리에 커다란 표적을 달아가면서까지 쓸만한 가치가 있는지는 의문이네요. 비슷한 예로 백색의 Luminarch Ascension이라는 카드가 있습니다만 마법진보다 처리하기 쉬운 플레인즈워커라는 점에서 역시 제이스가 좀 더 밀린다고 봅니다.

청색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엔 흑색이네요. 제 추측대로라면 흑색 필수 카드는 그 수가 꽤 될겁니다.

덧글

  • waterwolf 2012/04/27 20:46 #

    제이스 빼고는 EDH하면서 줄창 보는 카드들이네요. ㅋㅋ

    제가 다니는 매클의 한분이 극한의 카운터 덱이라;; 정말 싸우기 힘듭니다. 뭐하면 카운터, 뭐하면 지속물 하나 올리고 카운터, 뭐하면 생점 깎고 카운터, 뭐하면 생물 탭시키고 카운터, 뭐하면(이하 무한)

    그러다가 Rite of Replication 한방 터지고~ 아, 게임 ㅡㅌ났어요~;ㅁ;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