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G] 커맨더/EDH 필수 카드 - 적색 by 사카키코지로

오늘은 적색편입니다. 아시다시피 이 시리즈에서 추천하는 커맨더 카드들은 다들 컨트롤성을 중시하는 카드였는데요. 적색은 컨트롤 보다는 공격성을 위시한 색깔이다보니 컨트롤성을 가진 카드들이 좀 적은 편입니다. 게다가 그 적은 컨트롤성 카드 중에서 '아무 덱'에나 들어갈 수 있는 카드는 더 적은 편이지요.



대표적인 예로 Anger(분노)가 있습니다. 내 생물들에게 신속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적색을 쓴다면 투입을 상당히 고려해볼만한 카드입니다만, 덱에 산의 수가 적거나, 생물 의존도가 낮은 덱이라면 굳이 넣을 필요가 없는 카드겠지요(한때 매직 초보자였던 시절에 카드를 제대로 읽지 않고 산이 안들어간 덱인데 얘를 넣은 적이 있습니다). 여튼, '아무 덱에나 넣을 수 있는'이라는 이 포스팅의 주제에 맞춘 채 카드들을 엄선해 보겠습니다.

1) Rolling Earthquake



비록 실제로 파괴하는 게 아니라 피해를 줘서 생물들을 없애는 수단이긴 합니다만, 적색에는 Earthquake(지진)이나 Chain Reaction(연쇄반응)같은 판쓸이 카드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판쓸기 카드 중에서 가장 고성능을 발휘하는 주문이라면 포탈 삼국지에서 나온 Rolling Earthquake(회전지진)가 있습니다. 아무리 대부분의 카드가 쓸수 있는 커맨더 게임이라고 해도 Horsemanship(승마)를 가진 생물이 나오는 일은 거의 없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모든 생물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는 X점 번주문이지요. 특히 백색이나 흑색을 안쓰는 분이라면 이 정도 주문은 있는 편이 좋습니다. 문제는 포탈 삼국지판 레어 카드들이 거의 다 그렇듯이 미친 가격을 자랑한다는 점이지만요(2012년 5월 현재 가격 112불). 없으면 앞서 언급한 지진이나 연쇄반응을 사용하는 것도 어느정도 방법이긴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2) 포크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있는 적색의 능력 중 하나가 바로 소서리나 인스턴트 주문을 복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자주 등장했던 건 아닙니다만, 매직이 처음 등장했던 시절부터 '포크'로 데뷔한뒤, 긴 역사를 유지해왔지요(한때 청색에 뺏긴 적도 있긴 합니다만).

어떤 커맨더덱이든 좋은 소서리나 인스턴트 주문이 다수 들어가게 되어있으니, 자기 주문 뿐만아니라 남의 주문도 배낄 수 있는 점에서 이런 주문의 효율은 발군입니다. 게다가 이미 수차례 얘기했습니다만 커맨더는 멀티 플레이어 게임이니 주문을 배낄 기회가 더더욱 많아지지요. 그저 Demonic Tutor를 배끼는 것만해도 엄청난 걸요.

이중에서도 Reiterate(반복)이나 Wild Ricochet(야생적 반사)의 성능은 추가로 비용하는 마나비용에 비례하는 이득을 얻을 수 있을 정도입니다. Reiterate의 경우야 3마나로 쓰면 포크와 다를 바 없습니다만 Buyback(회수비용)도 지불하여 6마나로 사용하면 다시 손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또 다른 주문을 베끼기 위한 준비를 할 수 있지요(Capsize의 적색 버전이라 할 수 있습니다). Wild Ricochet의 경우 뭔가를 목표로 한 주문을 상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대표적인 예로 Time Warp(시간 이동)같은 주문이 좋겠죠.

아 당연한 얘깁니다만 청색에서의 클론계 생물들과 마찬가지로 복사할 대상이 한정된 주문이니 덱에 넣는건 한두장 선으로 하는 걸 추천합니다.

3) Insurrection



적색의 '쓰면 이긴다' 카드. 커맨더 게임이 나오기 전만해도 제한환경에서나 쓰이는 필살기 카드 취급을 받았었는데, 생물이 다수 깔리는 커맨더 게임에서는 내가 생물 중시덱이던 아니던 넣으면 이길 수 있는 카드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런 '생물 빌리기' 주문과는 효율이 좋은 '희생 능력(대표적인 예로 고블린 폭격 - 생물을 희생하면 목표 생물/플레이어에 1점 대미지 - 이 있지요)'과 조합하면 설령 상대방들을 쓰러뜨릴 정도의 화력이 안 모인다고 해도 충분히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라고하지만 RRR 발비 덕분에 정말 아무덱에도 넣을 수 있는지는 조금 미묘한거 같네요. 이 주문을 쓸 수 있는, 그리고 쓰고 싶은 때가 게임 후반부가 될테니 색말림 문제는 별로 없을거 같습니다만 5색덱에서도 쓸 수 있을 지는 의심스럽습니다.

역시나 적색은 카드가 적은 편이군요. 다음은 녹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