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나미와 코지마의 현주소 by 사카키코지로

메탈기어 시리즈로 유명한 게임 제작자인 코지마 히데오가 코나미를 떠난지도 이제 약 2년 정도 지났습니다. 그가 떠난 후 만들어지는 시리즈 최신작인 '서바이브'가 내년 2월로 발매일이 잡히면서, 사람들은 다시 위아 더 월드가 되어 코나미를 까기 시작하는데요. 지난 2년동안 무슨 일이 있었는지 되짚어 보겠습니다.

일단 코나미부터 봅시다. 2년전 코지마가 퇴사할 무렵, 코나미에 대한 평가는 그야말로 바닥이었지요. 코지마뿐만이 아니라 다른 유명 제작자들도 대부분 퇴사한 상태였으며, 회사환경이 열악하다는 소문에, 자사의 인기 브랜드는 물론이고 아예 게임사업 자체가 버려졌다는 뉘앙스의 얘기가 돌고 있었죠. 그 때 당시 분위기만 보면 아무도 코나미서 일 안할거 같았고, 코나미도 별로 그런 분위기를 개선하려는 움직임을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코나미는 지금도 여전히 게임을 만들고 있고, 사람들의 평가는......은근히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닌텐도 스위치 첫 진출작인 슈퍼 봄버맨 R은 발매초기에는 안 좋았으니 패치 및 추가 컨텐츠로 지금은 호평 받고 있는 편이고, 위닝이나 비매니 시리즈처럼 명맥이 유지되고 있는 게임들은 여전히 팬들의 지지를 얻고 있지요. 올해 TGS에서는 한 때 버려졌던 IP, 러브 플러스 시리즈를 부활시키고자 캐릭터 디자이너인 미노보시 타로를 다시 불러들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욕먹고 있는데도 꾸준히 서바이브를 제작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정보를 발표하고 있는 근성만큼은 평가하고 싶네요.

반면에 코지마씨는 어떤가요? 작년에 데스 스트랜딩이라는 신작 게임을 발표하면서 노먼 리더스나 길예르모 델 토로 감독 등이 나오는 고 퀄리티 영상을 보여주긴 했습니다만, 올해에는 E3/TGS 어느쪽에서도 새로운 정보를 보여주지 못했으며 여전히 어떤 게임인지 구체적으로 밝혀진게 없습니다. 

그리고 제가 이 포스팅을 쓰게 된 결정적인 계기인데요, 요즘 코지마 히데오씨의 트위터 계정을 보고 있으면 이 아저씨 게임업계 사람 맞나 싶을 정도로 영화 얘기 밖에 안 나옵니다. 신작 영화 감상, 영화 관련 굿즈 구입 인증, 영화 업계 관계자(배우, 감독 등)과 인증사진 등이 대부분이죠. 거기다가 그나마 게임 관련이라고 트윗하는게 자사 마스코트인 루덴스의 피규어 홍보(세상에 자기네들 게임 하나도 내지 못했는데 마스코트를 피규어화해서 내는 게임 회사는 처음 봅니다). 그 악명(?) 높은 카미야 히데키도 자사 게임은 물론 과거 캡콤에서 일하던 시절의 게임이나 그냥 단순히 자기 취향인 게임 정도는 트위터를 통해 홍보를 하는데 말이에요.......

(트위터는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공간일 뿐이니 반드시 자기 업무와 관련된 트윗을 해야된다는 건 아닙니다만, 일하고 있다는 걸 어느 정도 증명하면서 이런 걸 보여준다면 모를까 그러지 못하고 있으니까 의심스러워질 수 밖에 없네요)

.....물론 보여지고 있는게 전부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어쩌면 안 보이는 뒷면에서 열심히 작업을 하고 있으며, 나중에 가서는 제가 우디르급 태세 전환을 해야 할지도 모르겠죠. 하지만 지금 당장 제 눈에 보이는 그대로를 반영하자면 오히려 메탈기어 서바이브가 꽤 괜찮은 게임으로 나왔으면 싶어질 정도네요. 

덧글

  • eggry 2017/10/26 01:12 #

    코지마 먹방도 열심히 하더군요. 게임도 빨리 완성해야 할텐데...
  • 사카키코지로 2017/10/26 08:22 #

    유튜버로 전직하면 모디파이는 쌈싸드실거 같긴 한데......

    아무튼 데스 스트랜딩 관련 정보가 좀 더 나와야 이 아저씨가 정말로 일하고 있는 건지 판단이 가능할거 같습니다.
  • 듀란달 2017/10/26 03:05 #

    회사를 나왔다가 망테크를 타는 왕년의 유명 개발자들을 보면서, 회사의 서포트라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금 깨닫는 중입니다.
    코지마 감독은 이 전례를 깨 주길 바라지만, 글쎄요....
  • 사카키코지로 2017/10/26 08:23 #

    지금의 코지마는 코나미를 나와서 오히려 고삐가 풀린 느낌이랄까요. 자기가 이룬 업적도 있어서 뭐라할 사람도 별로 없을테고
  • 나인테일 2017/10/26 21:11 #

    요즘의 코지마는 그냥 존나 옛날에 끝나서 티셔츠나 파는 신세가 된거 아닌가 싶기도...
  • 사카키코지로 2017/11/10 15:40 #

    그래도 데스 스트랜딩 나올 때까지는 판단을 보류해볼까 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